본문 바로가기

the 공감

자소서 쓰는법 A+ 합격률 올리는 꿀팁!

자소서 쓰는법 A+ 합격률 올리는 꿀팁!

 

대부분의 취준생들이 서류탈락의 고배를 마신 채, 그 원인을 알 수 없어 고민에 휩싸이곤 합니다. "귀하의 훌륭한 역량에도 불구하고..."라고 시작하는 탈락의 글에서는 도대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지원자가 탈락했는지에 대해서는 절대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준생분들은 갖가지 생각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대학교 간판의 문제인가? 학점의 문제인걸까? 영어점수가 너무 낮은건가? 등등 자신이 갖고 있는 정량적 평가요소에 대해 문제점을 찾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떨어진건 우선 1차 항목인 자소서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자소서 쓰는법의 포인트인 자신의 강점을 찾지 못한다는데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스토리는 있습니다. 최대한 그 당시의 상황을 깊게 생각하고 구체화해봐야 합니다.

나의 다양한 스토리들 안에서 기업이 중요시할만한 요소들을 끄집어내면 그게 바로 다른 누구도 쓸 수 없는 나만의 합격률 높은 자소서가 되는 것입니다.

[자소서 쓰는법 TIP]

1. 자소서 소재 뽑아내는 법

- 먼저, 펜과종이를 준비하세요

- 20살 이후 나의 일대기를 써보세요

- 이 경험들이 어떤 종류의 경험인지 각 경험들 밑에 키워드를 적어보세요

- 이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공통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역량이 뭔지 파악하세요

- 여러분의 컨셉을 정하세요

- 다른 경험들도 그 컨셉에 다 끼워맞춰보세요

2. 경험을 묻는 문항 자소서 쓰는법

- 조금전에 여러분이 설정한 본인의 역량을 먼저 내세우세요

- 상황을 설명해주세요

- 그러한 상황에서 내가 한 행동, 나의 노력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 나의 행동으로 인해 나타난 긍정적인 결과에 대해 객관적으로 짧게 작성합니다.

- 이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점, 배운점, 교훈, 가치관, 역량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작성합니다.

3. 지원동기를 묻는 문항 자소서 쓰는법

- 두괄식으로 먼저 나의 이러이러한 역량으로 회사에 기여하고 싶다는 사실을 써주세요.

- 지원하는 산업의 트렌드를 간략하게 제시하세요.

- 바로 이어서 그 트렌드 속의 기업의 행보/강점을 제시하세요

- 지원회사와 연결되는 나의 가치관, 핵심역량을 쓰세요

4. 직무역량, 전공역량을 묻는 문항 자소서 쓰는법

- 해당회사 해당직무의 현직자를 찾으세요.

- 질문공세를 퍼부으세요

- 요약/정리/추가질문/감사인사 하세요.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무경험(인턴, 실습), 프로젝트경험, 수강교과목(전공지식), 관련 역량, Tool사용능력(Excel, CAD, MATLAB, C언어) 등을 나열해보세요

- 회사 직무와 나의 역량을 잘 연결시키서 작성하세요.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자소서 쓰는법에 도움이 될만한 실제로 합격한 각 기업/직무별 합격자기소개서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합격자기소개서 무료다운로드

 

자소서 무료 컨설팅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