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공감

면접 지원동기 예시 3가지 원칙만 지키면 합격!

면접 지원동기 예시 3가지 원칙만 지키면 합격!

 

면접을 보게되면 반드시 묻는 지원동기, 수많은 회사 중 왜 우리 회사를 선택했는지 회사 입장에서는 가장 궁금한 내용입니다. 또한 지원자가 정말 입사할 의지가 있는지 면접 지원동기를 물으면 그대로 들어나기 마련입니다.

다른 지원자들과의 차이가 아닌 다름으로 승부를 해야 되기때문에 면접 지원동기 예시를 참고하기 전 동기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방향성을 알아야 합니다.

일을 하는데는 두 가지 동기가 있습니다. 연봉 등의 행동에 대한 보상 등 외부에서 주어지는 것에 대한 동기인 외적동기와 일 자체에서 의미를 찾고, 그 것을 즐기고 적극적인 행동을 하게 만드는 동기인 내적동기입니다.

외적 동기는 HOW와 연계되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상, 외부의 시선, 누군가의 생각 등이 행동의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타인이 원하는 결과물을 얻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하지만 내적 동기는 WHY와 연계되어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에 대한 의미, 일의 방향성, 일의 특징 등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고 고민함으로써 자신이 예상하지도 못 했던 결과물에 즐거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살아가다보면 외적 동기가 더욱 중요해집니다. 물론, 우리가 살아가는 그 이상적 삶에서는 내적동기를 충족시키는 그런 일을 계속 하는 것이 맞겠지만, 어디 우리 인생이 그런가요 ?? 결혼, 육아, 노후준비 등 현실적 문제에서 외적 동기는 더욱 더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하지만, 적어도 신입 때에는 외적 동기보다는 내적 동기가 커야 합니다. 당장의 주어지는 보상이 아니라 일을 함으로써 느껴지는 즐거움, 보람, 의미가 더욱 커야 합니다. 적어도 그런 동기가 있어야 '절대 행복할 수 없는 속성을 가진 일'이 나마 해낼 수 있게 되고, 그 일에서 성장을 하게 됩니다.

즉 면접 지원동기는 회사와의 남다른 인연,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 등을 강조하여 대답해야 합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의 업종·경영이념·회사문화·성격 등을 파악해 그 기업의 특성에 맞게 지원동기를 이야기한다면 좋을 것입니다.

단순히 면접 지원동기 예시로 "회사가 좋다. 또는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식의 내용보다는 본인이 지원한 회사에 대해 얼마나 고급정보를 알고 있는지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회사에 대해 평소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합격 후 이탈에 대한 우려를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 지원동기 예시 패턴]

- 관심 갖게 된 계기

회사 또는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경험, 계기를 언급합니다. 자신만의 체험이기에 훨씬 설득력있고 차별화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 회사의 지향점

회사가 지향하는 방향(핵심 가치, 사명)이나 경영 방침, 목표 달성을 위한 세부 전략 등을 언급합니다.

- 공헌할 수 있는 일

회사가 지향하는 방향에 여러분이 공헌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 합니다. 업계 분석을 통해 나온 기획안이 있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면접 지원동기 예시와 더불어 도움이 될만한 면접예상질문 및 모범답변 가이드북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면접예상질문 및 모범답변 무료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