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공감

자소서 제목 올바른 vs 피해야 할 작성법!

자소서 제목 올바른 vs 피해야 할 작성법!

 

많은 자기소개서 중 빠른 시간 안에 인사담당자의 눈에 확 띄게 해주는 것이 자소서 제목의 역할입니다. 가독성을 높여주며 하자고자 하는 말이 무엇인지 잘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취지를 제대로 파악안 후 자신이 쓸 답변의 키워드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사담당자가 아무리 자기소개서를 대충 읽는다고 해도 제목은 꼭 읽게 된다는 점을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자소서 제목 올바른 작성법]

- 주제와 연관 지어 작성

질문-소제목-내용이 연관되게 작성하며 핵심키워드로 작성해야 합니다. 제목만 보더라도 내용을 짐작하게 해주어 몰입도,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 객관적인 수치 활용

정확한 명칭, 숫자 또는 객관적인 결과로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숫자 혹은 수치로 작성했을 경우 내용 파악이 한번에 파악되어 인사담당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합니다.

- 우회적 표현

궁금증을 유발하게 만드는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해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회적인 표현을 사용한다면 인사담당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단, 주제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게 작성해야 합니다. 비유를 섞어 작성하면 더욱 더 좋습니다.

[자소서 제목 피해야 할 작성법]

- 식상한 속담, 사자성어, 좌우명 사용

한 시즌에 똑같은 사자성어, 속담, 명언이 많이 등장하는 편입니다. 이런 같은 문구는 인사담당자를 지루하게 만들어 줍니다. 흥미유발 실패는 물론 기억에 잘 남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는 광고문구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 제목을 작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지나친 과장 혹은 추상적인 표현 사용

과장을 지나치게 하면 막상 내용을 읽었을 때 실망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실망감은 뉴스의 자극적인 헤드라인과 같은 맥락입니다. 또한 추상적인 표현을 사용한다면 인사담당자의 이해도를 더 덜어트릴 수 있으며, 지원자의 생각의 깊이가 낮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자소서 제목은 약 500자당 1개가 적당합니다. 제목을 잘 활용하되 지나치게 많거나 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글의 제목을 작성할 때에는 핵심 내용을 담아 평가자가 제목만 보아도 전체 내용을 알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많은 취준생여러분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다보면 제목을 달지 말지, 제목을 단다면 어떤 것으로 할지 고민에 부딪히게 됩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속독으로 읽고 판단하기 때문에 지원자간 차별성을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제목에 위에서 언급한 바 핵심적인 내용을 담아 지원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내세울 수 있다면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자소서 제목 내용이 포함된 각 기업/직무별 합격자기소개서 아래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합격자기소개서 무료다운로드

 

인크루트 : 자기소개서 샘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서류전형 합격을 위한 이력서, 자소서에 대한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