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공감

면접 마지막 한마디 마지막 필살 승부!

면접 마지막 한마디 마지막 필살 승부!

취업에 있어 절대 빠질 수 없는 단계가 바로 면접입니다. 면접은 한 번보는 것이 아니라 2번, 혹은 3번까지도 나누어서 보기도 합니다. 요즘은 서류만으로는 절대 구별해낼 수 없다는 뜻일겁니다.

그래서 그 곳에서 일하기 위한 구직자들은 서류전형을 통과하기 위해 스펙은 쌓는 것은 물론이고 면접에 대한 준비도 철저히 해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 있냐고 물어볼 땐 과연 어떻게 대답을 할 것인가? 참 많은 분들이 궁금하기도하고 알고 싶은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부분들은 질문에 맞추어서 내가 준비한 대로 잘 대답을 하면 되는데 면접 마지막 한마디는 딱히 정해져 있는 답이 없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회사의 특성마다 혹은 1차, 2차 면접에 따라 다르게 말해야 할 수도 있으니 정말로 어렵습니다. 먼저 면접 때, '마지막 할 말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라는 말이 나왔을 때 우리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없습니다"라는 말은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기회인 만큼 이 시간을 절대적으로 잘 사용해야 합니다. 첫번째,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모범적인 대답은 나의 강점을 다시 한 번 어필하는 겁니다.

분명히 1분자기소개시간이나 자기소개서에 나의 강점에 대해서 적었고 말했을 겁니다. 거기에 적혀진 강점을 말하거나 아니면 혹시나 못 적었던 나의 좋은 재능이 있다면 어필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내가 입사함으로써 회사에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말해주는겁니다. 주의할 점은 자칫하다간 오만해보일 수 있으니 너무 과장되게 하지는 마시고 '자신감'을 어필하면 됩니다.

나의 이러한 장점을 통해 회사는 좋은 인재를 얻을 수 있다는 것만 어필한다면 자신감 있는 면접자로써 기억되게 됩니다. 예컨대, 내가 영업부에 지원을 한다면 나의 '엄청난 친화력' 덕분에 영업에 많은 도움이 될 거라는 걸 강조하는 겁니다.

이 부분을 본인에게 더 맞추어서 대답해야 하는 건 당연한 말이겠죠? 세 번째는, 정말로 내가 준비한 말을 면접 때 다 했다면 과감히 '포기'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좀 이상합니다. 분명히 처음 시작할 땐 "없습니다"라는 말은 하지 말라고 했는데 포기를 하라니? '포기'에는 전제의 조건이 붙습니다. 내가 준비한 말과 나의 모든 장점들을 모두 보여주었다고 생각할 때 입니다.

이유는 가끔씩 아주 열정적이신 면접자분들은 이 마지막 할 말 시간 때 이 얘기 저얘기, 쓸데없는 말을 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절실하기에 말이 많아 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건 굉장한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얘기를 모두 듣지 않을 확률도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면접 마지막 한마디 말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는 '연봉'에 관련한 이야기입니다. 사실, 연봉은 우리에겐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이미 '연봉'에 관련된 이야기는 지원할 때 명시가 되어있거나 면접 때 다 이야기가 되었을겁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면접 마지막 한마디 할 때 연봉 이야기를 꺼낸다는 것은 돈만 밝힌다는 첫인상을 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회사생활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예컨대, 제가 지원하는 부서의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라던지, 혹은 회사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까? 라던지 이러한 질문은 정말 너무나도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면접자의 기본수칙은 내가 지원하는 회사의 정보는 다 알아가야 합니다. 회사의 정보, 나아갈 방향, 작년도정보 등 이런 것들을 알고 면접에 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러한 정보는 본인이 알아가고 면접장에서 물어보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면접에 도움이 될만한 면접예상질문 및 모범답변 가이드북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면접예상질문 및 모범답변 무료다운

 

인크루트 : 채용면접 예상 질문과 답변 :: 인사지식자료

국내 최초 구인구직 사이트 인크루트! 기업의 인사, 총무관련 서식, 각종 계약서 양식을 제공합니다.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