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공감

면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BEST vs WORST

면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BEST vs WORST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으십니까?", "마지막으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말씀해보세요"
위의 질문은 지원자가 면접 시간 동안 놓친 이야기나 회사에 관한 질문에 대해 면접관이 '기회의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즉 지원자에게 면접 마무리 시간에 자신을 마지막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면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BEST]

1. 솔직한 감상 전달
질문 대시 솔직한 감상을 이야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긴장에서 답변이 미숙했지만, 이해해주셔서 비교적 편하게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밖에도 면접을 보는 동안 떨려서 하지 못한 말, 대답은 했지만 마음에 들지 않아 정정하고 싶은 말, 준비해왔는데 하지 못한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2. 자신의 강점과 포부 전달
쐐기를 박는 차원에서 본인을 뽑아야 할 이유를 구체적인 장점과 합쳐서 이야기하는 것도 좋은 접근 방법입니다. "저는 어려운 일을 극복한 경험이 많고 저만의 뚝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등 기타 자신의 포부나 강점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전달하는 것도 인사담당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3. 업무나 포지션 질문
기업에 대한 질문, 업무나 포지션에 대해서도 질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입사하게 될 경우 어떤 업무를 맡게 되는지, 직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동시에 면접관에게 관심도를 이끌어 자신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4. 면접관의 피드백 활용
면접이 진행되는 동안 지원자의 포트폴리오나 답변을 듣고 면접관에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기억해놓았다가 마지막 부분에 "면접관님께서 해주신 말씀들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같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WORST]

1. 회사 복지, 처우에 대한 질문
자신의 가치와 일할 곳의 복지에 대한 관심도는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구분은 채용이 확정된 이후 함께 조율하기 때문에 좋은 이미지를 심어놓은 면접 장소에서 궁금해도 참는 것이 좋습니다.


2. 본인에 대한 피드백 요청
채용 여부가 궁금하여 지원자가 본인에 대한 피드백을 묻는 경우도 종종있습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인재 채용 시 여러 기준을 통해 채용 여부가 결정되므로 면접 자리에서 즉답을 요구하는 질문은 성급해 보일 수 있습니다.

3. 업습니다.
면접 마지막 질문은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정말 마지막 기회입니다. 이 기회를 버리는 것은 며접관으로부터 하여금 지원자의 지원 활용 능력을 찾을 수 없게 만듭니다. 성의 부족으로 보일 수 있으며, 면접이 진행되며 소통했던 것에 집중을 하지 못함을 입중할 수 있습니다.


4. 지나친 꾸밈말
면접의 마지막인 만큼, 진정성 있는 답변을 전달해야 합니다. 미리 외워온 것 같은 비유적 표현이나 꾸밈말보다는 면접을 통해 들었던 생각 또는 마음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더욱 진실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면접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과 면접대비를 위한 직종별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직종별 면접 예상 질문 리스트

 

http://people.incruit.com/bizpds/pdsview.asp?%20%20pds1=2&pds2=13&pds3=107&pds4=&pdsno=25238&utm_source=naver&utm_medium=blog&utm_content=people&utm_campaign=viral_blog&SEEDID=890%20%20740&epe_vid=113&epe_tcd=32350800

 

people.incru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