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기소개서 작성법 이것만 지키면 프리패스!
합격 자기소개서 작성법 이것만 지키면 프리패스!
공채시즌이 다가오면서 많은 취준생 여러분들이 가장 첨음 마주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처음 쓰시는 분들, 글알못분들을 위해 합격 자기소개서 작성법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글을 쓸 때, 이 점들을 숙지하고 더 나아가 응용을 하신다면 서류합격에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합격 자기소개서 작성법]
1. 육하원칙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어디에서, 왜)
육하원칙만 제대로 갖춰도 인사담당자가 이해하기 쉽습니다. 취준생분들은 보통 '무엇을 했다'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본인이 업무 할 때 어떤 사람인지 파악하기 어렸습니다. 육하원칙을 지킨다면 본은을 구체적, 입체적으로 표현 가능합니다.
2. 소제목은 필수
소제목이란? 본제목을 보충하기 위해 본제목보다 작은글자로 곁들인 제목입니다. (예시) "A+ 학점으로 시작한 대학생활 첫 발표", "목표를 향한 강한 집념", "둥글둥글 경청맨" 등... 서류에 눈이 가게 만들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내가 왜 이 회사에 필요한 사람인지를 어필하면 됩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들은 소제목 핵심 키워드를 위주로 확인합니다. 인사담당자가 호기심을 갖고 자세하게 읽어볼 경우 합격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3. 두괄식으로
두괄식이란? 결론과 핵심을 먼저 말하고 근거(사례)를 들어 부연 설명을 하는 방식입니다. 반대로 미괄식이란 문단이나 글의 끝부분에 결론이나 핵심이 나오는 방식입니다. 글의 도입부가 길어지면 지루하기 때문에 인사담당자가 읽기에 부담스럽습니다. 첫 줄만 읽어도 지원자가 직무에 대한 역량을 갖추었는지, 기업의 분석이 되어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두괄식으로 작성하여 첫 줄로 인사담당자의 눈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실제 합격 자기소개서를 확인하시면 두괄식의 흐름을 파악 할 수 있으니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결과는 수치화
수치화란? 사물이나 현상을 수치, 즉 숫자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시) 매주 2회 방문으로 친밀감을 높여 매출을 20%이상 향상, 고갹수 10%증가, 불만건수 월 50건에서 30건으로 줄임 등... 두루뭉시한 형용산 미사여구 나열은 금물입니다. 숫자를 활용하여 결과를 구체적으로 적성, 수치화하여 표현하면 됩니다. 만약 수치화가 어렵다면 최대한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훨씬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보이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5. 정확한 맞춤법
기업 인사담당자가 꼽은 최악의 실수중 단연 1위는 '맞춤법 실수'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오타 및 잘못된 맞춤법 방지를 위한 첨삭과 퇴고는 필수입니다. 사소한 것일지라도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평가할 때는 지원자의 불성실성과 북정확성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이 점은 합격 자기소개서 작성법의 기본 중의 기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합격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도움이 될만한 실제로 합격한 각 기업/직무별 합격 자기소개서 공유해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