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 공감

무료 이력서 서식 국내 최다 양식 다모였네!

무료 이력서 서식 국내 최다 양식 다모였네!

취업준비생들은 매년마다 하는 채용공고에 지원하기 위해 이력서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취업준비생들마다 조금씩 이력서서식 작성방법이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작성법이 모두 다 같을 수 없고 조금씩 다른 것은 인정하지만 잘못된 작성방법으로 인해 피해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올바른 작성팁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 인적사항

첫번째 무료 이력서 서식 작성방법으로 인적사항 기재입니다. 이력서에 나온 문항은 거짓없이 사실 내용 그대로를 작성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등 자신의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블라인드 채용으로 인해 생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학력사항

학력사항은 자신이 졸업한 고등학교부터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학교 또는 대학원 등의 자신이 전공한 학교와 학과를 적어주고 최종학점까지 작성해주면 됩니다. 이 때 정확한 학점을 적어야 합니다. 차후 최종학력증명서로 증빙하기 때문입니다.

 

◈ 기타

자신의 자격증, 어학능력, 공모전 수상 및 봉사활동 등의 외부활동, 컴퓨터 활용 정도 등 기존에 자신이 경험하고 습득한 스펙들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만약 적어야할 항목이 너무 많다면 직무와 관련된 것만 선택해 적어주면 되겠습니다.

◈ 경력기술서

무료 이력서 서식 작성방법은 이력서와 경력기술서 또는 자기소개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경력기술서의 경우 자신이 수행한 업무 경력을 기술하고, 그 업무가 지원하는 분야에 잘 접목시켜 작성을 해주면 되는데요. 경력기술서의 경우 업무 및 시간별 등으로 일목요연하게 작성하는 것이 올바른 이력서 작성방법입니다.

 

◈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지원동기, 입사후포부 등 대표적으로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각 항목에 대한 질문의도를 잘 파악한 뒤 회사가 원하는 대답을 이끌어 작성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지원하는 회사에 부합하는 사람인지 어필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작성해줘야 합니다.

[무료 이력서 서식 상세 작성 TIP]

- 입사 구분

신입/경력으로 양자 택일을 선택하는 란이다. 지원자에 해당하는 사항만 남기고 나머지는 지워버린다. ex) 신입

- 희망연봉

업계 평균을 조사하여 기입해도 무방하지만 왠만하면 회사내규 혹은 협의후 결정이라고 기재한다.

- 메일 작성

누구나 알아보기 쉬운 이메일 주소를 기입한다. ex) ABD1004@naver.com

- 주소

기업에서는 인근 거주자를 우대한다. 출퇴근 시간이 40분이 초과되면, 사전에 집 주소를 조정하는 편이 좋다. 근무지를 사전에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근무지로부터 가까운 거주는 면접에서도 장점이 될 것이다.

- SNS

최근 SNS 및 블로그 주소를 기입하라는 기업이 많아졌다. SNS상에 문제가 될만한 글이 있는지 꼭 확인하자.

- 국가보훈

본인이 국가보훈 및 유공자에 해당될 시, 취업우대 대상이다.

- 학력사항

고등학교부터 기록한다. 대학교 학점은 전체학점/전공학점 으로 분리하여 기입한다. 요구하는 최종학력이 대졸이라면, 고등학교 성적은 공란으로 비워도 무방하다.

- 경력사항

담당 업무를 명확하게 작성한다. 최신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관련 직무를 우선으로 기입하는 편이 좋으며, 특별히 굵게 표기한다. 경력사항이 없을 시, 사회활동으로 바꾸어 작성하는 것도 좋다. 다만 이력서의 틀 변경을 금지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에 유의한다.

- 주요활동

담당업무와 세부사항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본인이 이뤄낸 성과를 위주로 작성한다. 직무 연관성 순으로 작성하며, 장기간 활동한 것 일수록 유리하다. 활동에는 그에따른 결과를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금전적인 성과나 수상이 될 수도 있고, 사회에 끼친 긍정적인 변화도 좋다.

- 자격/면허

최신순 기입이 원칙이지만, 직무 관련 순으로 작성한다. 발행처 및 등록번호에 유의해야하며, 추후 증빙 가능한 자격증만 기입해야한다.

- 수상경력

수상 경력의 경우 취업과 연관성이 낮은편이다. 실제 취업시 우대를 받으려면 시행처가 중요하다. (대통령 및 장관상 등)

- OA 및 IT능력

오피스 활용능력의 경우 매크로, VBA까지 다루는 회사는 거의 없다. 따라서 사용에 능숙하다면, 모두 '상'으로 기입한다. 겸손할 필요 없다.

- 외국어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다면, 영어를 잘하는 것은 큰 도움이 안 된다. 회사 지원 기준에 맞춰 준비한다. 본인 경험상 IT개발직무기준 토익 800, 오픽 IM2이상이면 서류통과에 충분했다.

- 병역사항

남성의 경우 정확하게 작성하며, 여성의 경우 해당 항목을 삭제해도 된다. 중소기업의 경우 면접관과 같은 부대 출신이면, 이점이 있다.

- 취미/특기

특기는 누구보다 잘하는 것으로 한다. 확실하게 나는 이것 하나만큼은 최고로 잘한다고 어필하는 것이 좋다. 면접에서 질문이 들어오기도하는 것을 보니, 대충 써서는 안된다. 딱히 취미가 없다면, 본인의 성격 및 장점을 강조할 수 있는 것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취업포털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인사담당자가 선호하는 세련되고 깔끔한 무료 이력서 서식 다운로드 서비스 공유드리니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력서서식 무료다운로드